타일기능사 시험일정 합격률 취업 전망
- 카테고리 없음
- 2024. 10. 12. 01:00
타일기능사 시험일정 합격률 취업 전망 등 시험 정보에 대해 정리해드리겠습니다.
타일기능사는 타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로 자격증 취득 후 시멘트,모르타르 접착제 마감 등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타일기능사는 현장에서 타일 부착용구와 절단용 공구 및 장비를 사용해 건축구조물의 내'외벽,바닥,천장 등에 각종 도기류 및 화학 제품류의 타일을 시멘트 모르타르 기타 접착제를 통해 붙여 마감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현재 타일공의 숙련자 기준 일당 25만원으로 한달 평균 500정도 번다고 합니다.
집 리모델링 열풍으로 인해 기술자를 찾는 사람이 많아지는 반면에 사람이 적어 임금이 점점 올라가는 추세입니다.
보통 타일공들은 회사에 상용직으로 취직하기 보다는 주로 건설현장에서 실전 기능을 습득하고 타일공으로 취업합니다.
또한 타일기능사는 9급공무원 시설 직렬 건축 직류에 가산점 3%를 받을 수 있으며, 소방직렬 소방 건축에 가산점 1%를 받을 수 있습니다.
타일기능사 정보
타일기능사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
타일기능사 자격증은 시험일정은 위의 pdf 파일을 참고 하시면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실기시험 응시수수료는 63,000원입니다.
타 자격증 시험과 달리 타일기능사 자격증은 필기시험을 보지 않습니다.
실기시험은 타일작업을 작업형식으로 5시간 정도 시험을 보게 되며 합격 기준은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입니다.
타일기능사 시험의 안전등급은 높지 않은편이지만 그래도 보호구 및 수험생 지참공구 목록을 확인하여 챙겨가야 감점을 당하지 않으니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타일기능사 응시자격 및 합격률
타일기능사의 응시자격은 타 자격증 시험에 비해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합니다.
연도별 실기시험 합격률이며 2021년 기준 5,140명으로 그 중 합격자는 2,962명입니다.
실기시험 합격률이 낮은 편은 아니면 시험 응시생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타일기능사 합격 TIP
타일기능사 자격증은 필기시험이 없기 때문에 실기 시험 준비를 정말 철저히 해야 합니다.
그라인더 사용법을 익히고 타일 커팅기로 일정 규격으로 커팅하는 기술 등을 배워야 하며 이 외에도 배워야 할 부분이 되게 많습니다.
교육기관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 국민내일 배움카드를 활용해 평가가 좋고 훈련 기간, 커리큘럼 등을 고려하여 교육기관 선정 후 실습 교육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민내일 배움카드를 활요하면 교육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시험을 보기 일주일전부터는 시험 처럼 연습해야 합니다.
시험시간이 5시간이나 되는 시험이기에 많은 체력 소모 및 주의해야 할 시험순서 등을 생각하고 유튜브를 통해 타일기능사 실기시험을 검색하면 좋은 영상이 꽤 나오기 때문에 보며 이미지 트레이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시험전날 까지 무리는 하지 마시고 천천히 쉬면서 시험 전날에는 이미지트레이닝 및 마음을 잘 다스리는게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타일기능사 시험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래는 살면서 유용한 정보에 대해 남겨두었으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